본문 바로가기

월급쟁이 기획자 이야기

프로젝트 관리 지식 체계(PMBOK)의 10가지 지식 영역

지난 글에 이어서 이번에는 프로젝트 관리 지식 체계(PMBOK)의 10가지 지식 영역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PM의 주요 업무! PMBOK의 5단계 프로세스 그룹

 

PMBOK의 5가지 프로세스 그룹은 다음과 같습니다.

  • 프로젝트 착수
  • 프로젝트 계획
  • 프로젝트 실행
  • 프로젝트 통제
  • 프로젝트 종료

그리고 각각의 프로젝트 관리 프로세스의 일부 또는 전체를 포함하는 10가지의 지식 영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프로젝트 통합 관리
  2. 프로젝트 범위 관리
  3. 프로젝트 일정 관리
  4. 프로젝트 비용 관리
  5. 프로젝트 품질 관리
  6. 프로젝트 인적 자원 관리
  7. 프로젝트 의사소통 관리
  8. 프로젝트 위험 관리
  9. 프로젝트 조달 관리
  10. 프로젝트 이해관계자 관리

하나씩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프로젝트 통합 관리

프로젝트 관리 프로세스 그룹 내에서 다양한 프로세스 및 프로젝트 관리 활동을 식별, 정의, 결합, 통합 및 조정하는 데 필요한 활동을 말합니다.

프로젝트의 여러 요소들을 적절하게 통합하기 위한 프로세스들로 구성됩니다.

프로젝트 범위 관리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완료하는 데 필요한 모든 작업을 프로젝트에 포함시키기 위한 프로세스들로 구성됩니다.

프로젝트 범위의 변경은 프로젝트의 진행을 어렵게 만드는 주요 원인 중 하나이기 때문에 처음부터 범위를 잘 정의하고 엄격하게 관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프로젝트 일정 관리

프로젝트를 적시에 완료하기 위해 요구되는 프로세스들로 구성됩니다.

이는 PMBOK의 10가지 지식 영역 중에서 가장 많은 시간을 소비하는 편입니다.

프로젝트 관리자(PM)는 프로젝트 범위를 세부 작업으로 나누고 각 작업에 대한 일정(각 작업의 시작 및 완료 날짜)과 예산을 모두 작성하고 관리해야 합니다.

프로젝트 변경 요소가 생긴 경우 대부분 일정 변경이 포함되므로 지속적으로 기준을 다시 설정하고 프로젝트 관리 계획을 업데이트해야 합니다.

프로젝트 비용 관리

주어진 예산 범위 안에서 프로젝트를 완료할 수 있도록 비용을 계획, 추정, 예산 편성, 자금 조달, 관리 및 제어하는 프로세스들로 구성됩니다.

비용 관리는 모든 프로젝트에서 필수적인 부분으로, 가장 민감한 부분 중 하나입니다.

PM은 전체 예산을 정확하게 예측할 수 있는 기술을 갖추어야 하고, 엄격한 추정 기법을 통해 수립되어 불필요한 변경이 없도록 통제해야 합니다.

프로젝트 품질 관리

프로젝트 결과물이 사용자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품질 정책, 목표 및 책임을 결정하는 활동으로 모든 프로젝트 활동에 걸쳐 관리되어야 합니다.

더 나은 품질의 프로젝트 결과물이 필요한 경우 더 많은 시간과 비용을 투자해야 합니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품질의 수준은 프로젝트 계획 중에 설정하고, 프로젝트 관리 계획 내에 지정해야 합니다.

프로젝트 인적 자원 관리

프로젝트 참여 인력들이 최대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지원해 주고, 팀워크를 통해 좋은 팀 환경을 이끌어주는 활동으로,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인력들을 어떻게 잘 관리해서 프로젝트를 성공시키는가에 관한 내용입니다.

프로젝트 팀은 프로젝트의 성공에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좋은 팀이 있다면 성공적인 프로젝트가 될 것입니다. 

이 지식 영역은 올바른 팀을 확보하고 만족을 보장하며 성과를 추적하는 활동과 관련이 있습니다.

프로젝트 의사소통 관리

PM의 업무 중 80%는 커뮤니케이션이라고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만큼 PM에게 중요한 업무이며, 모든 이해관계자에게 프로젝트 상태 또는 이슈에 대해 지속적으로 알려야 하는 책임이 있습니다.

프로젝트 정보의 시기적절한 계획, 수집, 생성, 배포, 저장, 검색, 관리, 제어, 모니터링 및 최종 처리를 보장하는 데 필요한 프로세스들로 구성됩니다.

프로젝트 위험 관리

프로젝트에 대한 위험 관리 계획, 식별, 분석, 대응하기 위한 활동입니다.

프로젝트 위험 관리는 프로젝트 관리에서 가장 과소평가되는 요소 중 하나입니다.

주요 위험을 사전에 프로젝트 관리 계획 내에서 찾아내는 경우가 거의 없지만, 예기치 못하게 위험이 나타났을 때 부정적인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최적의 대응 방법을 선택하고 수행할 수 있는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합니다.

프로젝트 조달 관리

프로젝트 팀 외부적으로 필요한 제품 및 서비스를 조달하기 위해 필요한 활동으로 구성됩니다.

이 지식 영역에는 조달 계획, 요청 계획, 요청, 소스 선택, 계약 관리 및 계약 종료 프로세스가 포함됩니다.

거의 대부분의 프로젝트에는 외부 조달 형태가 있습니다.

하청 업체를 고용하면 더 빨리 또는 더 나은 전문 지식으로 작업을 완료할 수 있지만, 품질 및 일정 등을 관리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지속적인 모니터링 및 관리가 필요합니다.

프로젝트 이해관계자 관리

프로젝트의 영향을 받는 모든 사람 또는 조직을 식별하고, 이해관계자의 기대치와 그에 따른 프로젝트에 대한 영향을 분속하고, 이해관계자를 프로젝트 결정 및 실행에 효과적으로 참여시키기 위한 관리 전략을 개발하는데 필요한 프로세스입니다. 

프로젝트의 이해관계자 보다 더 중요한 것은 없습니다.

프로젝트 결과물이 형편없어 보여도 이해관계자가 만족한다면 그 프로젝트는 성공으로 볼 수 있습니다.

그만큼 영향력이 있기 때문에 이해관계자는 프로젝트 관리 계획 내에서 적극적으로 관리되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