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월급쟁이 기획자 이야기

WHW(Why? How? What?) 골든 서클 이론

디자인 씽킹과 함께 이야기되는 것 중에 골든 서클(Golden Circle) 이론이 있습니다.

골든 서클은 사이먼 시넥(Simon Sinek)이 테드(Ted)에서 펼친 리더십 강의에서 나온 모델인데요.

위대한 리더들이 행동을 이끌어내는 법(How great leaders inspire action)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Why?로 시작되는 가장 간단하지만 강력한 모델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골든 서클(Golden Circle) 모델

골든 서클 모델은 Why, How, What 중에서 Why부터 말을 시작하라고 강조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어떠한 문제에 대해 What, How, Why 순으로 접근하는데, 세상을 바꾸는 주인공들은 Why, How, What 순으로 접근한다고 합니다.

 

Why는 목적(신념, 존재 이유), How는 과정(목적을 실현하기 위한 행동), What은 결과(행동의 결과물이 되는 제품 및 서비스)라고 할 수 있다.

 

사이먼 시넥은 테드 강의에서 아래와 같이 예시를 들었습니다.

잘못된 예시

"우리가 아주 좋은 컴퓨터를 하나 만들었습니다. 디자인이 예쁘고, 사용이 편리하며, 사용자 친화적입니다. 한 대 사실래요?"
"여기 새로운 자동차를 보세요. 연비가 훌륭하고 최고급 가죽 시트를 썼습니다. 한 대 사실래요?
이게 바로 우리 대부분이 커뮤니케이션하는 방식입니다.
우리 '무엇을(What)'하는지 말하고, '어떻게(How)'하는지 특장점을 늘어놓은 다음 행동을 요구하죠.
심지어 '왜(Why)'했는지에 대한 설명은 없습니다.
좋은 예시

애플(Apple)은 자신들의 신념(Why)를 먼저 이야기합니다.
"우리가 현실에 도전하는 방식은 모든 제품을 유려한 디자인과 편리한 사용성을 지닌 사용자 친화적인 제품으로 만드는 것입니다. 그 결과 이 훌륭한 컴퓨터를 만들었습니다. 한 대 사시겠습니까?"

모든 제품 및 서비스에는 신념과 목적 그리고 존재 이유가 먼저라고 합니다.

사람들을 무언가를 구매할 때에 그들이 무엇을(What) 하는지가 아닌, 어떤 신념(Why)으로 하는지를 중요하게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What부터 접근한다면 문제 해결을 위한 솔루션을 구하는 것에 대해 집중하게 됩니다.

하지만 Why로 시작한다면 솔루션보다는 문제가 무엇인지부터 이해하고 공감하려는 노력을 하게 됩니다.

이것이 바로 신념이 되는 것이죠.

 

프로젝트 팀원들이 만드는 제품 및 서비스는 사용자에게 왜 필요한지 명확해야 성공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즉, Why가 명확해야 제품 및 서비스가 있어야만 하는 동기가 명확해지고, 지속적으로 존속이 가능한 원동력이 될 수 있습니다.

 

이는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이는 매력적인 방법이고, 기획자가 가져야 하는 마인드 셋(Mind set)입니다.

골든 서클(Golden Circle) 마인드

대부분의 조직들은 그들이 무엇(What)을 하는지 알고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그들이 판매하는 제품들 또는 서비스들입니다.

어떤 조직들은 그들이 그것을 어떻게(How) 하는지 알고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그들이 판매하는 제품 및 서비스를 특별하게 만들거나 경쟁 요소를 만드는 것입니다.

하지만 그들이 하는 일을 왜(Why) 하는지 알고 있는 조직은 거의 없습니다.

Why는 돈을 버는 것이 아닙니다. 그건 결과겠지요.

Why는 제품 및 서비스를 만드는 목적, 원인, 신념 같은 것이고, 그것이 바로 그들이 존재하는 이유입니다.

 

Why부터 시작하라

사이먼 시넥은 Why가 조직이나 개인이 소통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메시지라고 설명합니다.

이는 다른 사람들이 어떠한 행동을 하도록 영감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Why는 제품 및 서비스의 목적과 존재하는 이유를 설명하고, 기획자가 의도한 대로 사용자를 행동하게 하는 방법입니다.

기획할 때 Why를 성공적으로 표현한다면 사용자들과 의사소통하고, 특별한 가치에 대해 설득하고, 사용자들이 행동하도록 격려하는 매우 효과적인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How로 경쟁력을 갖춰라

기획의 How 요소로는 경쟁 제품 및 서비스와의 차별화를 줄 수 있는 강점이나 가치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우리의 제품 및 서비스가 어떻게 하면 경쟁력을 갖출 수 있을지 고민해야 합니다.

What으로 표현하라

기획에서 무엇을 하는지 명확하게 표현하는 것은 쉽습니다.

제품 및 서비스를 사용자에게 매력적으로 보일 수 있도록 표현하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