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월급쟁이 기획자 이야기

PM, PL, PA, PO 프로젝트 팀 구성원들의 역할과 차이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완료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이를 효율적으로 진행하기 위해서 각자의 역할과 책임을 분담하게 되는데, 이를 R&R을 정립한다고 표현합니다.

역할과 책임
Role and Responsibilities, R&R


프로젝트에서 개별 프로세스 및 팀 구성원들이 수행해야 할 역할과 그 역할의 수행에 따른 책임 관계의 정립을 의미합니다.

R&R을 통해 각 담당자들은 특정 포지션을 하나씩 가지게 되고, 그에 맞는 업무를 수행합니다.


프로젝트 포지션 종류

PMO (Project Management Office)

어떤 프로젝트에 직접 참여하여 실무를 보는 것이 아닌, 전체 프로젝트를 관리하는 포지션입니다.

프로젝트 관리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사항들을 제시해 주거나, 프로젝트 관리 방법을 공식화하는 등의 일을 합니다.

PM (Project Manager)

PM은 프로젝트가 성공할 수 있도록 모든 관리 업무를 지휘하는 프로젝트의 총책임자입니다.

이해관계자 간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주도하며 의견을 조율하고, 팀 구성원들의 단위 업무별 일정 관리와 이슈 관리를 수행하는 것이 주요 업무입니다.

PL (Project Leader)

PL은 프로젝트마다 있을 수도 있고, 없을 수도 있습니다.

주로 큰 프로젝트에서 PM이 혼자 모든 것을 관리할 수 없기 때문에 각 파트별로 리더를 두는 경우가 있고, 그 포지션이 바로 PL입니다.

PL은 주로 PM을 도와 팀을 리드하며, 설계와 구현 단계의 실무적인 부분을 책임지는 업무를 수행합니다.

PA (Project Assitant)

PA는 프로젝트의 실무자로서, 주로 프로젝트의 산출물 제작을 담당하는 포지션입니다.

초급 기획자라면 보통 PA 포지션에서 UX/UI 설계를 하는 업무를 담당하게 됩니다.

PL은 PM, PL 못지않게 프로젝트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진행 과정을 알고 있어야 하며, 프로젝트가 주어진 시간과 비용에 맞게 완료될 수 있도록 하는 책임을 가집니다.

PO (Product Owner)

제품 관리자라고 표현하는 PO는 프로젝트를 통해 만들어진 제품에 대한 모든 의사결정권을 갖고 있는 포지션입니다.

해당 제품에 대한 비전과 전략, 로드맵을 수립하여 상품화하는 업무의 총책임자로서, 제품을 가지고 새로운 사업을 만들어내고 홍보하는 일도 PO의 업무에 포함됩니다.

사실 Product Owner보다는 Product Manager를 더 일반적으로 많이 쓰지만 명확한 구분을 위해 PO로 표현하겠습니다.


PM과 PO의 차이

프로젝트 매니저(PM)와 프로덕트 오너(PO)는 어떻게 보면 역할이 비슷해 보이기도 합니다.

PM은 프로젝트의 CEO, PO는 프로덕트의 CEO 포지션이라 할 수 있으니까요.

 

기획자로 일하다 보면 PA에서 PL로 성장하고, PM과 PO의 갈림길에 놓이게 되는 순간이 옵니다. 

각 포지션에는 기대되는 역할이 있으니, 차이점을 잘 알아두고 방향을 설정해야 합니다.

 

  • PM은 제품의 출시 전, PO는 제품의 출시 후 필요한 사람이다.
  • PM은 프로젝트의 진행을 관리하는 사람이고, PO는 프로젝트의 방향을 결정하는 사람이다.
  • PM은 여러 제품을 효율적으로 만들어내는 전문가이고, PO는 하나의 제품을 완성도 있게 다듬어내는 전문가이다.

제품 출시 전 신규 프로젝트를 진행하거나 B2B(Business to Business) 또는 SI(System Integration)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는 PM이 관리하는 것이 적절하고, B2C(Business to consumer) 서비스나, B2B 서비스라도 다양한 고객(사이트)이 있는 경우는 PO가 관리하는 것이 적절합니다.


관리자가 갖춰야 할 역량

PM과 PO 중 어떤 열학이 더 좋고, 쉬운 것은 없습니다.

업무의 특성이 조금 다를 뿐, 무언가의 책임자로 자리하는 만큼 리더로서의 자질을 갖추어야 하는 점은 같습니다.

리더십 기술

훌륭한 리더는 팀이 프로젝트 전반에 걸쳐 최선을 다하도록 동기를 부여하고, 모든 팀원이 자신의 업무를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의사소통 능력

팀원은 물론 고객 및 경영진과 효율적으로 의사소통하여 모든 이해관계자들이 프로젝트에 대한 동일한 이해와 기대감을 가질 수 있어야 합니다.

문제 해결 능력

프로젝트의 모든 단계에서 다양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어야 하고, 그전에 예방할 수 있어야 합니다.

위임 기술

작업을 적재적소에 할당하고 감독할 수 있는 능력은 관리자의 기본 자질이며, 팀원이 자신의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신뢰해야 합니다.

열정

관리자의 열정은 팀원들이 할당된 작업을 수행하는 동안 동기를 부여하고, 긍정적인 상태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팀 구축 기술

적절한 인력 배치와 팀 구축은 프로젝트 성공의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